요약 : 보안 외신 해커뉴스에 의하면 아파치(Apache) 프로젝트 중 하나인 코도바앱하네스(Cordova App Harness)에서 취약점이 발견됐다고 한다. 이를 익스플로잇 할 경우 디펜던시 컨퓨전 공격(dependency confusion attack)을 실시할 수 있다고 한다. 이 공격이 성공할 경우 개발자들이나 관리자들은 엉뚱한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며, 공격자들은 이를 통해 악성 패키지를 여러 프로젝트에 심을 수 있게 된다. 아직까지 이 취약점이 실제 공격에 활용된 사례는 발견되지 않고 있지만, 공격자들이 항상 찾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고 악용될 소지가 있다.

[이미지 = gettyimagesbank]

배경 : 요즘 소프트웨어들은 복잡하게 얽혀 있다. A라는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B라는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고, B는 다시 C에 의존한다. 이런 식의 ‘의존성’을 디펜던시라고 한다. 따라서 이 고리의 일부에만 침투해 악성 코드를 심더라도 일파만파 퍼져나갈 수 있게 된다. 아파치 팀에서는 코도바앱하네스에서 발견된 취약점을 해결한 상황이다.

말말말 : “서드파티 요소들을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한다는 것이 그 행위 자체로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개발자들이 인지해야 할 때입니다.” -해커뉴스-
[국제부 문가용 기자([email protected])]